타운하우스 뜻
페이지 정보
작성자분양인작성일 2022-10-13 23:16조회 257회댓글 0건본문
미국에 처음으로 등장한 시기는 식민지 시대였고, 종류로는 연립주택, 테라스 하우스, 콘도미니엄이 있다.
타운하우스(Town House)는 적어도 벽면 한쪽을 옆집과 공유하는 다층구조의 집이다. 고대 이집트의 아멘호테프(Amenhotep) 2세 당시에 왕궁의 서기관이면서 재상이기도 했던 제후티네페르(Djehutinefer)의 무덤에는 고대의 3층 타운하우스 도해가 그려져 있었다. 넓은 공간에서 분주해 보이는 사람들이 그려진 이 그림을 통해 고대 이집트의 타운하우스는 집주인의 개인적인 삶이 이루어지는 공간인 동시에 무역이나 장사와 같은 사업도 진행되는 공간이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근대 초기의 영국에서 타운하우스가 건설된 것은 다분히 이와 같은 의도가 반영되어 있다. 상원의원이나 귀족들은 시골에 자신의 넓은 영토를 소유하고 있었지만, 일정한 기간 동안 ‘시내’에 거주하기를 원했다. 다시 말해, 의회의 회기 동안에는 런던에 있기를 희망했다는 것이다. 성벽으로 둘러싸여서 오늘날의 아파트처럼 고층 건물을 지었던 고대 로마처럼 런던 역시 공간이 제한적이어서 높고 협소한 집들을 지을 수밖에 없었다. 이 집들 중에서 아주 부자이거나 그 부자들과 연줄이 닿는 사람들이 모여서 사는 집을 타운하우스라고 불렀다.
반면, 대다수의 중산계층이 사는 집은 테라스 하우스라고 했는데, 이 집들은 거리에서 보면 한쪽 벽을 공유하고 있는 것이 아주 확연하게 드러났다. 영국에서는 ‘테라스 하우스’나 ‘타운하우스’라는 용어가 시대에 따라 번갈아 사용되었으나, 지금은 ‘타운하우스’라고 부르는 것이 대세이다.
미국의 경우에도 도시에서 ‘타운하우스’라고 불리는 집은 위의 내용과 동일한 형식으로 지어진 집에 사용되었으며, 그 역사도 길다. 식민지 시대에 등장한 최초의 타운하우스는 맨해튼, 보스턴, 버지니아 주의 윌리엄스버그와 알렉산드리아, 그리고 필라델피아 등에 지어졌다. 미국의 경우, 타운하우스 지역은 처음부터 부유한 사람들이 사는 지역이었다. 가난한 사람들은 한 층에 세를 살든지 집주인이 소유한 타운하우스에서 단지 방 몇 개를 빌려서 살았을 뿐, 타운하우스 전체를 소유하는 경우는 드물었다.
타운하우스는 가끔 콘도미니엄(condominium)일 수도 있다. 콘도미니엄이란 여러 명의 주인이 공동으로 소유하고 있으면서, 시설의 유지와 관리 역시 공동으로 하는 형태의 주거시설이다. 콘도미니엄의 경우에는 정원, 산책로, 수영장 등 외부 공간도 공유했는데, 관리유지와 보수에 관한 모든 결정은 주로 주민 중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이사회가 책임을 진다. 타운하우스는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에 적합한 주거방식이지만, 잔디나 그 밖의 시설 유지가 간편하다는 장점으로 인해 오늘날에도 여전히 그 인기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